UPDATED. 2021-10-15 16:39 (금)
경북도, 제8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개최
경북도, 제8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개최
  • 박강용
  • 승인 2021.10.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과 위로’주제, 시대적 현안을 고민하고 성찰하는 소통의 장
7일부터 3일간 안동 구름에리조트에서 4개 세션으로 진행
제8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포스터. 사진=경북도
제8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포스터

[tk게릴라뉴스] 경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제8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을 한국정신문화수도 안동(구름에리조트 일원)에서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경북도와 문체부·안동시가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정립시키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주최하는 국제 행사로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포럼을 통해 문화 다양성시대의 사회적 가치와 4차 산업혁명시대의 포용적 인문가치를 조명하고, 문화공동체 형성을 모색한다.

이번 포럼은‘공감과 위로’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되며, 문화·예술계, 학계, 종교계, 방송인 등 1000여 명이 함께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더욱 심화된 사회문제와 인문학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유세션, 모색세션, 참여세션, 특별세션 등 4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세션별로 △모색세션 ‘퇴계언행록에서 인류위기의 원인과 해법을 찾다’ △공유세션 ‘영화콘서트, 공감콘서트, 청춘콘서트, 희망콘서트’△특별세션 ‘한글의 미래’란 주제로 심도 깊게 논의된다.

특히 올해 행사에 처음으로 마련된 특별 세션에서는 한글날을 기념해, 경북도에서 역점 추진 중인‘훈민정음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국내·외 저명교수와 석학들을 초청해 한글의 우수성에 대한 토의와 함께 한글콘텐츠를 미래문화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한글 비전 선포식도 개최할 계획이다.

7일 개막식에는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이 기조연사로 나서‘공존을 위한 새로운 시대정신’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이날 개인과 단체부문 3명에게 문체부 장관상 등 인문가치대상이 시상식도 열렸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현대사회는 양극화라는 피할 수 없는 문제와 공존하고 있다”라면서, “이번 포럼이 삶의 깊이를 더하는 질문과 고민들을 나누며 해법을 모색하고, 국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해 나가는 값진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전등록자에 한해 현장참석이 가능하고 홈페이지와 유튜브(생중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든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