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7-10 17:08 (목)
안동시, 내년도 예산편성 주민의견 듣는다
안동시, 내년도 예산편성 주민의견 듣는다
  • 천미옥
  • 승인 2021.08.0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8일까지 주민 설문조사 실시, 주민 사업제안 접수
안동시청 전경
안동시청 전경

[tk게릴라뉴스] 안동시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위해 8월 9일부터 9월 8일까지 한 달간 ‘주민 설문조사’와 함께 ‘주민 사업제안’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2022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재원 배분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주민설문은 분야별 우선투자 선호도 등 20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내년도에 어느 분야에 우선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지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시에서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을 시민들이 직접 제안할 수도 있다. 시민이 제안한 사업은 담당부서에서 검토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산반영 여부가 결정된다.

안동시민 누구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설문서 또는 제안서를 작성하여 참여할 수 있으며 시 홈페이지(정보공개>예산/재정>주민참여예산)에서도 참여가 가능하다.

지난해의 경우 시는 40건의 주민의견을 수렴해, 안동시청소년참여위원회에서 제안한 ‘안동시 금곡길 가로등 설치’ 외 총 10건, 8억 원 상당을 올해년도 예산에 반영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지방분권에 따라 지방재정의 민주성, 책임성 및 투명성을 강화하는 제도인 만큼 주인 의식을 갖고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