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5 (목)
경북농업기술원, 스위스 국제공동연구로 국제 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경북농업기술원, 스위스 국제공동연구로 국제 저명학술지 논문 게재
  • 박강용
  • 승인 2021.06.0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기농업연구소, 국제공동연구로 사과 갈색무늬병의 국제 유연관계 밝혀
국제공동연구 영상회의. 사진=경북농업기술원
국제공동연구 영상회의. 사진=경북농업기술원

[tk게릴라뉴스] 경북농업기술원은 스위스 유기농업연구소(FiBL) 연구진과 유기농 과수류 병해충 관리기술 개발을 위한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한 연구결과가 최근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인 ‘CABI Agriculture and Bioscience’에 게재되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게재된 논문에서는 국내 사과재배에서 가장 피해가 심한 병해로 인식되어 있는 사과 갈색무늬병(Diplocarpon coronariae)의 국제적인 유연관계를 최초로 밝혀 이목을 집중 시켰다.

대부분의 식물병해는 유전적인 특성에 따라 시기적 발생 양상 및 관리방법을 달리 하는데 이번 결과는 사과 갈색무늬병의 방제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이다.

이번 연구에서 한국, 중국 등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사과 갈색무늬병과 독일, 스위스, 미국 등 유럽과 북미에서 발생하는 균의 유전자적 유연관계를 분석하는 국제공동연구에 농업기술원 연구진이 참가함으로 국제적 위상을 드높였다.

유기농업연구소에서는 그동안 추진해온 국제공동연구의 결과물로 국내 사과 갈색무늬병의 유연관계를 밝혀내어 사과병해의 방제 및 저항성 품종육성에 가장 핵심적인 자료를 확보하는데 기여했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스위스 유기농업연구소(FiBL)와의 국제공동 연구결과가 저명 국제학술지에 게재됨으로써 기관의 위상이 한층 더 높아졌다”며 “현장연구와 더불어 심도 있고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경북농업기술원이 국제적 수준으로 나아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