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28 (금)
김정재 의원, '바이오프린팅 활용 동물대체시험평가 플랫폼 구축' 공모사업 선정 환영
김정재 의원, '바이오프린팅 활용 동물대체시험평가 플랫폼 구축' 공모사업 선정 환영
  • 윤태순
  • 승인 2021.05.0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적 문제 점차 부각
바이오프린팅 인공장기 활용한 새로운 시험평가 각광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바이오소재산업 육성 기대
김정재 의원, “포스텍 등 지역대학과 연계해 포항이 바이오프린팅 인공장기 산업 선도 기대”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구)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구)

[tk게릴라뉴스] 국민의힘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구)은 3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 사업에 포항시가 제안한 ‘바이오프린팅 활용 동물대체시험평가 플랫폼 구축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바이오프린팅 기술은 3D 프린팅 가공방식으로 피부나 폐 등 인공장기를 만드는 분야로 ‘바이오프린팅 활용 동물대체시험평가 플랫폼 구축사업’은 바이오프린팅으로 만든 인공장기를 활용한 바이오소재 비임상 시험·평가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김정재 의원은 포항시가 제안한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포스텍 연구진은 물론 경북도·포항시 공무원과 함께 중앙부처에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2022년부터 3년간 포항시 흥해읍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포항지식사업센터 내에 총사업비 약 165억원(국비 약 75억원)이 투입되어, 플랫폼 구축과 함께 바이오소재 시험분석용 연구장비 확충, 바이오프린팅 인공장기 활용 기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최근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점차 부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화장품·의약품 등 바이오소재 개발에 필요한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다양한 인공장기 모델 개발 및 기술개발 협업용 플랫폼을 구축하는 이번 사업이 동물실험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화장품·의약품 및 백신의 효능 검증 및 시험평가를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포스텍, 포항TP를 비롯한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그린백신실증센터 등 지역 바이오 인프라와 연계를 통해 지역 바이오소재 산업 육성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포스텍 등 바이오 핵심기술을 보유한 지역 대학과 연계해, 포항이 바이오프린팅 기반 인공장기 산업의 중심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바이오프린팅 인공장기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법과 제도 정비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