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8 15:28 (화)
안동대 민속학연구소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 ‘제5회 지역협력 네트워크 컨퍼런스’개최
안동대 민속학연구소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 ‘제5회 지역협력 네트워크 컨퍼런스’개최
  • 박강용
  • 승인 2021.04.2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동대
사진=안동대

[tk게릴라뉴스]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 민속학연구소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소장 이영배)이 4월 30일부터 5월 2일까지 안동축제관광재단 페르소나 카페에서 제5회 지역협력 학술네트워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안동대 대학원 민속학과 4단계 BK21교육연구팀(팀장 이진교), 안동축제관광재단(이사장 안동시장 권영세)과 공동으로 진행하며 ‘공동체, 배운길, 미디어’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날 컨퍼런스는 ‘을의 민주주의와 공동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문화정치를 실천하는 지역공동체’, ‘배움길을 여는 교육공동체 1, 2’, ‘소통을 확장하는 미디어공동체’를 세션별 주제로 하여 총 22개 강연과 발표로 꾸려질 예정이다.

안동대 민속학연구소 이영배 소장은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3년차를 맞아 현장 연계형 소통 구조의 강화를 위해 두 번째 지역협력 학술네트워크를 기획하게 됐으며, 그 주제는 ‘공동체, 배움길, 미디어’로 정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은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술담론의 장(場)을 꾸준히 마련해 오고 있다. 1차 년도는 ‘공동체문화와 지역재생’을 연구주제로 충남 홍성군 일대를, 2차 년도는 ‘공동체문화와 사회혁신’을 연구주제로 충북 청주시, 옥천군, 보은군 세 지역의 공동체문화 현상을 탐구한 바 있으며, 3차 년도는 ‘공동체문화와 안전사회’를 주제로 강원 원주 지역의 공동체문화의 역사와 현재의 현황을 탐구하고 있다.

특히 이날 현장 참여 인원을 취소화하기 위해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며, 현장 참여는 사전에 안동대 민속학연구소 공동체문화연구사업단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