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0:57 (목)
안동대, 4단계 BK21사업 2개 사업팀 선정
안동대, 4단계 BK21사업 2개 사업팀 선정
  • 박강용
  • 승인 2020.11.0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대 전경
안동대 전경

[tk게릴라뉴스] 국립안동대학교(총장 권순태)가 교육부 주관 4단계 두뇌한국21(이하 BK21)사업에서 2개 사업팀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안동대는 2027년 8월말까지 7년간 총 25억 4000만 원의 사업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과 신진 연구인력 인건비 등으로 활용해 연구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됐다.

안동대에서 선정된 사업은 △지역 공동체 현실문제에 대한 민속학적 대응과 전문인력 양성 사업팀(팀장 이진교 민속학과 교수) △식물-곤충-미생물 메타네트워크 기반 차세대 전문식물의사 인재 양성 사업팀(팀장 김용균 식물의학과 교수)이다.

민속학과는 지역 공동체 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심층적으로 탐구해 왔던 민속학의 학문적 특성을 살려 고령화·저출산 등으로 인해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의 현실문제에 대한 문화적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식물의학과는 농산업 분야 가운데 친환경 첨단 농작물 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산업체에 적용할 목적으로 차세대 전문식물의사 인재를 양성해 나갈 예정이다.

3단계까지의 BK21사업과는 달리 4단계 사업은 대학원 혁신을 통한 체제개편, 연구환경 및 교육개선, 대학원생 복지 증진 등이 반드시 포함하도록 되어 있으며, 매년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자체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한편, 안동대는 지난 2월부터 대학원장, 산학협력단장, 교수 등 연구위원 5명을 구성해 대학원 혁신분야 사업계획서를 준비해 왔다. 특히 대학원 혁신 부문에 대해서는 대학원장의 화상발표까지 진행되었고, 증빙자료에 대한 현장점검 등 엄격한 평가가 진행됐다.

 향후 안동대는 사업계획에 따라 연차별로 계획한 내용을 토대로 대학원 혁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BK21(Brain Korea 21)사업은 세계적 수준의 대학원 육성과 우수한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원 석박사과정생 및 신진연구인력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고등 교육 인력양성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