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5 (목)
경북도, 공항신도시 및 공항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 START
경북도, 공항신도시 및 공항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 START
  • 박강용
  • 승인 2020.10.13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신공항 도시구상 및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 연구용역 발주

[tk게릴라뉴스] 경북도는 지난 12일 ‘통합신공항 도시구상 및 광역교통망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입찰 공고했다.

경북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경북형 뉴딜의 대표 모델인 통합 신공항의 공항 경제권 형성을 통한 경북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항 신도시 건설과 접근성 향상을 위한 광역교통망 계획을 내년 8월까지 수립한다.

연구용역 과업내용은 △통합 신공항의 성공적 이전을 위해 분야별 추진계획 수립 △공항신도시 및 항공클러스터, 물류단지 조성방안 설정 △통합 신공항과 주변 도시 간 접근성 향상 방안 마련 △공항신도시의 적정규모 및 효율적 사업 추진 방안 마련 △항공산업 유치방안 및 지역산업과 연계 발전방안 마련 등이다.

통합신공항 이전부지가 속해 있는 군위군·의성군에는 200만평 규모의 공항신도시와 항공클러스터(고부가가치․항공산업단지)가 조성되는데, 공항신도시는 주거·교육·상업·문화시설이 어우러진 정주환경을 조성하고, 항공클러스터에는 항공산업, 연구기관, 물류관련 기업체를 위한 산업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통합 신공항을 중심으로 하는 연계 광역교통망은 약 12조 원을 들여 철도 3개 노선, 고속도로 3개 노선 등을 신설․확장하는 공항 접근성 향상방안이 구체적으로 연구·검토된다.

경북도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공항신도시 및 광역교통망 건설을 통합신공항 개항에 맞춰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대구시는 지난 9월 4일 통합 신공항 건설의 밑그림이 될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입찰공고 했으며, 국토교통부 역시 지난 9월 21일 군공항 이전 절차에 맞춰 민간공항 건설을 위한 ‘대구공항 민간공항 이전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입찰공고했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공항이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대구시·국토교통부와 함께 510만 대구·경북민이 재도약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