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11-11 17:32 (화)
경주시 주민배심원 출범...
경주시 주민배심원 출범...
  • 윤태순
  • 승인 2025.11.1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이행 점검에 시민이 직접 참여…열린 행정으로 신뢰 높인다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tk게릴라뉴스] 경주시는 11일 시청 알천홀에서 민선8기 공약 이행 현황을 시민의 시각에서 점검하기 위한 ‘공약 이행 점검 주민배심원’을 위촉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공약 이행 점검 주민배심원’(이하 주민배심원)은 시장 공약의 추진 상황을 시민이 직접 점검·평가함으로써 공약 이행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다.

주민배심원은 경주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연령, 성별, 지역별 비율을 고려해 무작위로 선발됐으며, 대표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선정을 위탁했다.

1차 ARS 조사와 2차 전화 면접을 거쳐 최종 35명이 주민배심원으로 위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분임 구성, 공약 이행 점검 절차 및 배심원 역할 교육 등이 진행됐다.

주민배심원단은 오는 11월 25일과 12월 9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회의를 열고 경주시 공약의 추진 현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회의 결과와 권고안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검토를 거쳐 경주시에 제출되며, 시는 이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해 시민과의 소통과 공약 이행의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주민배심원 제도는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을 시민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매우 뜻깊은 과정”이라며,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공약의 완성도를 높이고, 시민이 신뢰하는 열린 시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