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1 11:52 (화)
영천시,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영천시,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 조경숙
  • 승인 2024.04.2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영천시
사진=영천시

[tk게릴라뉴스]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난 23일 한국농어촌공사 영천지사와 2024년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위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최기문 영천시장, 나창식 한국농어촌공사 영천지사장, 양측 업무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사업 시행 지침에 따라 설계·시공 및 하자관리 등을 한국농어촌공사 영천지사에 위탁하기로 협의했다.

이번에 협약을 맺은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 사업은 영천시에서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28억을 확보해 추진하는 것으로, 현재 추진 중인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에 공기열 냉·난방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공기열 냉·난방시설 설치 시 온실 냉·난방은 물론 친환경적이며 유류, 가스, 전기보일러에 비해 최대 난방비가 55% 절감돼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 청년 농업인들의 비용 부담을 낮춰 경영안정과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이 사업을 통해 고유가 시대에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한 청년농의 경영비 부담을 줄이고 고품질 작물 생산 기반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한 시설원예 분야에 신재생에너지 이용 기술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 중립 실천에도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천시는 국비공모 사업인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200억 원으로 금호읍 구암리 일원에 철골유리온실 7동, 40,215㎡ 규모의 스마트팜을 조성해 청년농에게 임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