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56 (금)
김정재 의원, LH사장 만나 산단 기업유치 난제 해결 위해 힘써
김정재 의원, LH사장 만나 산단 기업유치 난제 해결 위해 힘써
  • 윤태순
  • 승인 2023.10.1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재 의원,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포항 블루밸리 산단에 기업이 조속히 입주할 수 있도록 인허가 및 기반시설의 신속한 지원 필요”
사진=김정재 의원실
사진=김정재 의원실

[tk게릴라뉴스]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구·국민의힘)이 이차전지산업 관련 기업들의 조속한 입주를 위해 블루밸리 산단 환경점검에 나섰다.

김정재 의원은 11일 이한준 LH 사장과 함께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이차전지산업 관련 기업들의 대규모 입주를 앞둔 산단 환경을 살펴봤다.

포항시와 LH 등에 따르면,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입주를 앞두고 있는 기업은 포스코퓨처엠(6만평), 포스코퓨처엠&화유코발트(8만평), 에코프로(21만평) 등이다.

하지만, 현재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의 업종계획은 기계, 철강, 선박부품 분야 뿐이여서, 이차전지산업 기업이 산단에 입주하기 위해선 이차전지 분야 업종추가가 필요한 상황이다.

산단의 업종추가는 국토부의 산단계획 변경에만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되며, 이후 산업부의 관리기본계획 변경에도 3개월이 걸려 인허가 행정절차에만 최장 9개월의 시간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산단 부지내 단차(5m, 3단)를 제거하기 위한 평탄화 공사에만 6개월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입주를 앞둔 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김정재 의원은 산단 부지를 공급하는 이한준 LH 사장과 함께 산단 현장을 점검하고, 부지 평탄화 등 이차전지산업 관련 기업들의 요구에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정재 의원은 “포항의 미래를 이끌 이차전지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선 관련 기업 유치가 중요하다”면서 “이차전지산업 기업이 하루 빨리 산단에 입주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인허가 및 기반시설 지원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정재 의원은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포항 산업단지의 공업용수와 전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와 산업부(한국전력)와의 협의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