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8 17:56 (목)
영천시, 운주산승마조련센터 제12회 말산업 국가자격 실기시험 성료
영천시, 운주산승마조련센터 제12회 말산업 국가자격 실기시험 성료
  • 조경숙
  • 승인 2023.09.1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2회 국가자격 실기시험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치러지다
사진=영천시
사진=영천시

[tk게릴라뉴스]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말산업 전문인력 역량강화와 능력검정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한국마사회 자격검정센터에서 주최하는 『제12회 말산업 국가자격 재활승마지도사/말조련사 1차 실기시험』과 한국마사회 주관·주최의『제14회 승마지도사 실기시험』을 지난 11일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2번째 시행된 말산업 국가자격시험은 2011년 말산업육성법 제정 이후 2012년부터 2015년까지는 모두 한국마사회에서 시험을 치렀으나, 2016년부터는 전국을 권역을 나누어 중남부 지방 수험생들을 위해 영천시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최초로 시행된 후, 올해로 8년째 실기시험장으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더불어 올해는 한국마사회 주관·주최의 승마지도사 자격까지 영천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시행하여 명실상부 영천시는 말산업 인력양성의 한 축으로써 그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말산업 국가자격 분야는 말 조련사, 장제사, 재활승마지도사이며, 만 17세 이상인 자 중 피성년후견인 등 제한 요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고, 1차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은 1·2차 검정과정으로 나눠져 있다.

실기 1차는 마장마술 등의 기승술 검정이며, 실기 2차는 재활승마 시연, 말 조련실무 등 자격 실무에 대한 실기로 치러진다. 승마지도사는 한국마사회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으로 1차 필기시험, 2차 실기시험으로 나눠져 있으며, 올해로 14회째 운영되고 있다.

재활승마지도사 및 말 조련사는 말산업 분야 사업자는 물론, 예비 창업 취업자에게도 유망한 자격증이며, 특히, 말산업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 고등학교 및 대학교 재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필수 자격증이다.

이번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치러진 제12회 국가자격 실기시험에 재활승마지도사 응시생은 17명, 말 조련사는 21명으로 총 38명, 승마지도사는 22명이 지원했다.

그동안 영천시는 말산업 관련 승마·조련·경마 등 관련 시설 확충 등 하드웨어 분야 육성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분야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16년 국가시험 실기시험장으로 지정된 후부터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다수의 응시생들을 위한 승마강습 및 마필대여를 해 왔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최근 승마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말산업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승마교육과 안전한 승마를 위한 전문능력을 갖춘 지도사의 엄정한 자격 선발이 중요하다”라며 자격검정 시험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