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5 (목)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 박강용
  • 승인 2023.05.3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동 봉사원 국무총리 표창 동시 수상
경북적십지사가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김재왕 회장, 김도현 부회장 및 직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적십자사
경북적십지사가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김재왕 회장, 김도현 부회장 및 직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적십자사

[tk게릴라뉴스]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회장 김재왕)가 2023년 국가재난관리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소속 봉사원인 박기동 씨(前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포항시지구협의회장)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해 단체와 소속 봉사원이 함께 표창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가재난관리 유공 정부포상’은 재난관리에 종사하는 국민,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 국가 재난관리에 기여한 자를 대상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적극적인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로 재난피해 극복에 공로가 큰 유공자에게 매년 방재의 날(5월 25일) 시기에 수여한다.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는 국제적십자운동을 바탕으로 인간의 고통을 예방하고 경감하고자 노력하며, 인간의 존엄성을 보호하는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평상시 지역사회에서 소외계층과 재난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인도적 지원 활동을 실천하고, 재난을 대비해 물품 비축, 훈련 등을 통해 대응 역량을 강화해왔다. 특히 국가적 재난 발생 시 적십자 봉사원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속한 구호 활동과 효율적인 기부금품 접수‧관리‧배분으로 이재민 고통 경감 및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경북적십자사는 울진을 비롯한 군위‧봉화‧영덕 산불 현장에서 진화요원 및 이재민 지원 활동을 전개했고,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항‧경주 피해 현장에서 약 1달 동안 급식‧세탁‧복구‧구호품 지원 활동을 펼쳤다.

이 외에도 2017년에 발생한 포항 지진 당시 약 6개월간 이재민에 끼니를 제공했고, 2020년에는 경북도 지정 코로나19 기부물품 물류센터 역할을 수행하며 기부금품을 접수하고 신속한 배부를 통해 의료진, 격리시설 등에 방역 물품을 지원,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힘썼다. 이렇게 지역민의 곁을 지키며 재난에 대응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박기동 씨는 평소 혹한기‧혹서기 취약계층 지원 활동, 주택 화재 구호 활동 등으로 재난관리 역량 강화에 노력해왔다. 봉사회 포항시지구협의회 회장을 맡아 태풍 힌남노 등 다양한 재난구호 현장에 앞장서 봉사원을 이끌었으며, 재난 현장 복구에 이바지하고 재난 위기관리에 기여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도 안았다.

김재왕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회장은 “이번에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의 대통령 표창 수상과 박기동 봉사원의 국무총리 표창은 재난관리책임기관이자 긴급구조지원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는 전 세계 192개국의 적십자사‧적신월사, 그리고 각 시‧도의 적십자사 네트워크와 함께 경북도민과 대한민국 국민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