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3 (금)
경북소방본부, ‘메타버스형 소방 안전 소식 공간 ’오픈
경북소방본부, ‘메타버스형 소방 안전 소식 공간 ’오픈
  • 황기훈
  • 승인 2023.05.1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공간 내 실감형 홍보 전시 및 소식 알림 서비스 제공
메타버스형 소방안전공간.  사진=경북소방본부
메타버스형 소방안전공간. 사진=경북소방본부

[tk게릴라뉴스] 경북소방본부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소방 안전 소식 공간’을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차세대 트렌드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소방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표적인 홍보·전시 메타버스 플랫폼인 ‘스페이셜(Spatial)’을 활용해 ‘소방 안전 소식 공간’을 가상공간에 구현했다.

‘메타버스형 소방 안전 소식 공간’은 아바타를 통해 재난 속 주요 소방 활동에 대한 사진 전시관으로 입장할 수 있으며, 공간 이동이 가능한 포털시스템을 활용해 ‘2023년 119 경북안전소식지(5월 창간호)’를 대형 스크린으로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다.

메타버스형 소방안전공간. 사진=경북소방본부

또한 ‘스페이셜(Spatial)’플랫폼의 PC·모바일 동시지원 및 비디오·오디오를 통한 원활한 아바타간 의사소통 기능을 활용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입체적인 다중관람이 가능하다.

소방 안전 소식 공간은 홈페이지(www.spatial.io) 및 앱(안드로이드·앱스토어 내 ‘스페이셜’ 검색 후 다운로드) 검색창에 ‘경북소방’을 입력하면 해당 공간으로 접속할 수 있다.

앞으로도 경북소방본부는 메타버스 T/F팀을 활용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성을 살린 교육·홍보·체험 콘텐츠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팔 경북도 소방본부장은 “메타버스는 다가올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산업 모델로서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와 혁신을 초래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과 웹3.0 시대 급변하는 기술발전에 발맞춰 첨단 정보기술을 소방에 지속적으로 도입해 도민에게 최상의 소방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