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7-01 17:40 (화)
대구경북병무청, 병역명문가 10월부터 매월 선정 및 인터넷 접수
대구경북병무청, 병역명문가 10월부터 매월 선정 및 인터넷 접수
  • 박강용
  • 승인 2018.10.02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명문가 선정 방식 전환 : 연 1회-매월
사진=대구경북병무청
사진=대구경북병무청

[tk게릴라뉴스] 대구경북 병무청은 그동안 매년 1회 선정하던 병역명문가를 10월부터는 매월 1회 선정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2일 밝혔다.

병역명문가란 ‘3대 가족(조부, 부·백부·숙부, 본인·형제·사촌형제) 모두가 현역 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을 말하며, 병무청에서는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한 사람이 존경받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2004년부터 병역명문가 발굴·선정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매년 1~2월 중에 신청·접수된 가문을 대상으로 3월 중에 선정해왔기 때문에 그 이후에 신청한 가문은 다음 해까지 최장 1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에 병무청은 이를 개선해 앞으로는 매월 병역명문가 신청을 받아 다음 달 20일까지 심사하여 그 달 말일까지 결과를 알려 줌으로써 병역명문가 선정기간을 대폭 단축하여 민원편익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종전에는 병역명문가 신청·접수가 지방병무(지)청에 방문하거나 우편·팩스 등으로만 가능했으나, 10월부터는 병무청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병역명문가를 신청하는 사람의 편익을 높였다.

한편,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가문에 대해서는 병무청장 명의의 ‘병역명문가증서’, ‘병역명문가패’, ‘병역명문가증’ 등을 교부하며,병무청과 협약된 700여 곳의 국·공립 및 민간시설에서 이용료 감면 또는 할인 등의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창근 청장은 “앞으로 병역명문가를 적극 발굴, 매월 선정하고 우대혜택을 더욱 확대하는 등 병역을 성실히 이행한 사람이 보람과 긍지를 갖고 존경받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아가 병역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