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28 (금)
경주시, 문화재 안내판 개선 인정받아...문체부 장관상 수상
경주시, 문화재 안내판 개선 인정받아...문체부 장관상 수상
  • 윤태순
  • 승인 2022.12.0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 어려운 문화재 안내판, 보기 쉬운 안내판으로 개선 성과 인정 받아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tk게릴라뉴스] 경주시가 문화재 안내판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경주시는 문화재청 주관 ‘문화재 안내판 개선사업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기초차지단체로는 유일하게 문체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문화재 안내판 개선사업은 문화재청이 기존의 어려운 용어의 안내판을 개선해 누구나 알 수 있는 쉬운 안내판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 6일 대전 호텔ICC에서 열린 시상식은 문화재 안내판 개선 우수사례에 대한 포상을 통해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정책효과 확산을 위해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수상은 경주시가 관광객은 물론 거주민을 대상으로 문화재 안내판 개선사업의 취지와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특히 현장 전수조사는 물론, 중·고등학생 및 교사, 향토사학자, 문화해설사 등으로 구성된 시민자문단을 구성하고 의견수렴하는 등 일반인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점도 수상 요인으로 풀이된다.

또 관계전문가의 심층적인 자문으로 문안의 정확도와 대중성을 높였으며, 사진·도면 등의 시각 자료를 적극 활용하는 등 문화재별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선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주시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 지정문화재 218개소를 비롯해 기존 안내판, 이정표, 명칭표 등을 모두 정비했다,

△2019년 왕릉 △2020년 사지와 석탑 등 개별문화재 △2021년 불교유적지의 안내판 등을 연차적으로 개선했고, 올해는 사적 등 국가 및 지방 문화재의 안내판, 이정표, 명칭표 등을 개선 완료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이야기를 담은 흥미로운 안내판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보다 알찬 안내판으로 개선해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경주 문화재로 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