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2-09 10:27 (금)
경주 중심상가 주차타워 준공...이번 달 말까지 무료개방
경주 중심상가 주차타워 준공...이번 달 말까지 무료개방
  • 윤태순
  • 승인 2022.11.2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90여 대 그쳤던 주차 공간 209대까지 늘어
사진=경주시
사진=경주시

[tk게릴라뉴스] 경주시가 23일 오전 중심상가 주차타워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기존 중심상가 공영주차장 부지에 들어선 중심상가 주차타워는 2층 3단 형식에 전체면적 3515㎡ 규모로 주차공간이 기존 90여 면에서 209면으로 크게 늘었다.

경주시는 시범운영 기간인 오는 30일까지 무료로 개방한 뒤 다음달 1일부터 유료로 전환할 예정이다. 요금은 최초 10분 미만 무료, 30분(최초 10분 포함) 500원, 이후 10분당 200원이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주낙영 시장을 비롯해 이철우 경주시의회 의장, 박승직 경북도의원, 정용하 경주시상인연합회 회장 및 중심상가 상인, 황오·중부동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중심상가 주차타워 건립사업은 주변 상가는 물론 황오동 일대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국비 30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74억 3000만원이 투입됐다.

기존 중심상가 공영주차장은 노외주차장으로 운영됐던 탓에 공간이 협소해 만성적 주차난에 시달리고 있었다.

실제로 이 일대는 패션 상가들이 밀집해 있는데다, 상권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최근 불금예찬 야시장이 큰 인기를 끌면서, 추가 주차공간 확보가 절실한 상황.

중심상가 주차타워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만큼, 도심상가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경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 주차타워는 공영주차장인 만큼, 경차 50% 할인은 물론 전기차 충전소, 여성전용주차장, 장애인 및 노약자 전용 엘리베이터, 공중화장실 등이 설치됐다.

정용하 경주시상인연합회 회장은 “이번 주차타워 건립으로 주변 주차난 해소와 중심상가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심상가가 활력을 되찾아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상인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주시의회 의장은 “중심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주차 공간 확보가 필수인 만큼 중심상가 주차타워 준공으로 이 일대 주차환경을 개선하고 도심 상권에 큰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공사 기간 소음과 통행불편에도 묵묵히 오랜 시간을 인내해 주신 중심상가 상인들과 인근 주민 여러분께 각별히 감사드린다”며 “오늘 준공한 중심상가 주차타워가 시가지 주차난 해소라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고 소통과 화합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