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5 (목)
구미시, 구미국가산업 제4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 완료
구미시, 구미국가산업 제4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 완료
  • 천미옥
  • 승인 2022.05.0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폭발·누출 등의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유출수 하천 유입 차단
수질오염 사고예방과 하천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사진=구미시
사진=구미시

[tk게릴라뉴스] 구미시는 수질오염 사고의 예방을 위해 구미국가산업 제4단지에 완충저류시설 설치를 지난 4월 30일에 완료했다고 밝혔다.

완충저류시설은 화재나 폭발, 누출 등의 사고로 산업단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의 사고유출수와 오염물질을 함유한 초기우수가 하천으로 직접 유입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안전장치로서 수질오염사고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고자 하는 시설이다.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면적 150만㎡이상이거나 특정 수질 유해물질이 포함된 폐수를 1일 200톤 이상 배출 또는 폐수배출량이 1일 5천톤 이상인 산업단지 또는 공업지역은 완충저류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구미국가산업 제4단지 완충저류시설은 약390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 6월 착공 후 2년 10개월 만에 준공되었으며 완충저류시설, 수질감시 모니터링시스템, 차집시설, 연계이송관로 등으로 구성되며 차단된 오염물질은 4단지 하수처리장으로 이송·처리함으로써 국가하천 낙동강과 지방하천 한천의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조호 구미시 환경정책과장은 “이번 완충저류시설 설치로 화재·폭발·누출 등 산업단지 내 사고 발생 시 하천으로 직접 유입될 수 있는 유해물질을 사전에 차단하여 수질오염 사고를 예방함으로써 지역 하천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보다 더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