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신규공무원 140명‘공직 출발 준비 완료’

구미시 2023년 신규임용예정공무원 대상 공직 적응 교육 실시

2023-09-21     천미옥
사진=구미시

[tk게릴라뉴스] 구미시는 지난 20일부터 3일간 2023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합격등록 대상자 140명을 대상으로 임용 전 공직 적응 교육을 실시한다.

조직적응(온보딩, On-Boarding) 교육의 일환인 이번 교육은 신규 직원의 빠른 조직 적응을 돕고 최근 늘어나는 엠제트(MZ)세대의 조기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직 적응 교육 과정은 △시정 핵심가 치와 주요 정책의 이해 △직장 내 소통과 협업 기반 마련을 위한 조직 강화(팀 빌딩) 및 직장 매너 교육 △시정의 이해도 향상을 위한 박 대통령 생가 및 역사 자료관, 신라불교초전지, 국가산업 5단지, 환경 자원화시설, 브라운 핸즈 등 구미의 과거, 현재, 미래를 공유할 수 있는 시정 주요 현장 탐방 △구미 비전 영상 제작 △공직자 가치관 확립 및 개인 비전 제시 등으로 진행된다.

기본 교육 외에도 김장호 시장과 신규 공무원의 첫 소통의 시간을 마련했다. 김 시장은 신규 공무원에 대한 공직 출발 축하와 기대의 마음을 담은 카드와 환영꾸러미(웰컴키트)를 전달하기도 했다.

김장호 시장은 신규 공무원에게 “참신한 생각과 새로운 열정을 쏟아 구미시 재창조의 핵심 인재가 되어 줄 것”을 당부하고 “임용 후에도 원활한 공직 적응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했다.

시는 공직 생활에 꼭 필요한 분야별 기본 내용을 수록한 「마이 구미(Gumi) 공직 적응 실전 가이드북」을 제작‧제공했다. 실전가이드북에는 시정방향과 일반현황, 조직 안내를 비롯해 청렴‧복무‧복지‧인사‧교육제도,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회계실무, 공문서‧보도자료 작성 등의 내용을 담아 신규 공무원의 효과적인 조직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한편, 시는 9월 말부터 신규 공무원을 순차적으로 임용할 예정이다. 신규 공무원의 배치, 주요 현안 추진 부서와 기존 결원 부서의 인원 충원으로 공직사회가 더욱 활력을 띨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