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로 '유통효율 농가소득' 업

연간 8,000톤 처리해 인력부족 해소와 품질관리 효과도 톡톡

2022-01-24     윤태순
사진=영덕군

[tk게릴라뉴스] 영덕군의 특산물인 사과와 복숭아가 산지유통센터(APC) 건립을 통해 날개를 달게 됐다.

영덕군과 대구경북능금농협(조합장 서병진)은 지역 내 사과재배농가의 숙원사업이었던 산지유통센터 건립공사를 마무리하고 21일 영덕군수, 영덕군의원을 비롯해 지역 농업인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

영덕 산지유통공사는 2019년 공모에 선정, 2020년 말 영덕읍 남산농공단지 내에 착공돼 작년 12월에 준공됐다. 총 사업비는 41억원이며 부지면적 9,714㎡, 건축면적 2,331㎡의 규모로 연간 8,000톤의 농산물을 처리할 수 있다.

이에 앞으론 영덕능금농협에서 사과·복숭아 매취사업을 실시함에 따라 농가의 일손부족 해소는 물론, 농산물 집산화를 통한 안정적인 물량확보로 농산물 유통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농가소득 증대의 효과가 톡톡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농촌사회의 고령화 및 인력부족은 구조적인 인구문제로써 적극적인 대응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한다”며 “산지유통센터 건립을 통해 우수한 영덕군의 농산물이 효과적인 유통과 철저한 품질관리로 그 품질에 걸맞은 가치를 발현할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이어 이 군수는 “앞으로 영덕군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영덕의 맑은 맛’ 마케팅에 힘써 지역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에 온 힘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덕군 산지유통센터가 위치한 영덕농축산물유통단지는 지역 농산물의 유통을 효과적인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위해 작년 10월 조성됐으며, 공원화 작업을 통해 주민들에게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여름철에는 복숭아장터로도 활용되는 다목적 기반시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