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5 (목)
안동시, 임하댐에 국내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단지 조성
안동시, 임하댐에 국내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단지 조성
  • 천미옥
  • 승인 2020.10.2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상생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업무협약식' 체결

 

사진=안동시
사진=안동시

[tk게릴라뉴스]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이 수익을 가져가는 임하댐 위에 국내 최대 수상태양광이 설치된다.

안동시는 29일 안동 세계물포럼기념센터에서 국내 댐내 최대 규모(56MW)의 ‘임하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안동시·경상북도·K-water·한국수력원자력·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영남대학교 간 ‘지역상상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안동시는 인·허가 및 지역주민 참여방안 지원 △경상북도는 사업대상지 발굴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행정지원 총괄 △K-water는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 및 총괄관리 △한국수력원자력은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및 공급인증서 구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영남대학교는 기술개발, 검·인증 및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수행하는 등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임하댐 수상태양광 발전단지전경
임하댐 수상태양광 발전단지 전경

이번 사업은 56MW급 수상태양광 건설에 총사업비 1,179억이 투입되며, 사업비의 5%를 지역주민이 직접 투자해 발전사업 수익을 공유하는 지역상생 ‘주민참여형 이익공유사업’으로 20년간 연 10%의 수익을 K-water에서 보장한다.

한편 시는 ‘임하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을 산업부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로 지정 신청하여 지자체 인센티브(3억/년)를 지원받아 지역주민 지원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안동시 관계자는 “임하댐 수상태양광 사업이 주민참여·이익공유형 신·재생에너지사업의 성공적인 선례가 되어 주민들의 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도내 수상태양광 개발의 초석이 될 것”이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