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28 (금)
한국국학진흥원, 23일 '종이 주제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한국국학진흥원, 23일 '종이 주제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 박강용
  • 승인 2023.05.2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시아 종이 국제학술세미나 초대장.  사진=한국국학진흥원
동아시아 종이 국제학술세미나 초대장. 사진=한국국학진흥원

[tk게릴라뉴스] 경북도가 주최하고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이 주관하는 국제학술세미나가 오는 23일 “동아시아 수제종이의 비밀을 풀다”라는 주제로 62만여점의 기록유산을 소장하고 있는 한국국학진흥원에서 개최한다.

4․19혁명 기록물과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지난 5월 18일(현지시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최종 승인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건수는 18건으로, 세계 4위에서 세계 3위로 올랐다.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기록의 나라’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선조들의 투철한 기록 정신과 함께 종이가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인류 3대 발명품의 하나인 종이는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현재까지 연결해 준 가장 핵심적인 기록매체였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문화 강국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도 바로 우수한 한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中, 전통 제지 시연(출처_Asao Shimura).  사진=한국국학진흥원
中, 전통 제지 시연(출처_Asao Shimura). 사진=한국국학진흥원

경상북도는 안동을 비롯해 문경, 청송 등에서 전통의 방법으로 현재까지 종이를 생산하고 있는 한지의 메카이다. 이번 학술세미나에서는 아시아 지역의 전통 제지술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전통한지 진흥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한다.

일본의 권위 있는 종이연구가인 아사오 시무라(朝夫志村)는 한국, 중국,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 지역의 종이 초지기술의 전통과 계승에 대하여 발표하고, 명지대 한윤희 교수는 한국과 일본에 전해지는 한일 고문서의 수제지 초지기술의 차이점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박후근 경북도인재개발원장은 정책공급자와 정책수요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통한지 진흥정책에 관한 제언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